본문 바로가기

문화 위로 걷다/독서가 주는 영감

기본이 힘이다!!

신입사원을 위한 새로운 책을 보면서 보통 사람들은 '이거 다 아는 이야기 아니야?'라며 의문을 가지곤 한다.

물론 이런 신입사원을 위한 책들은 많은 부분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다. 예전에 들었던 또는 읽었던 내용으로 '저번에 읽었던 책과 별반 다를게 없네'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꾸준하게 새로운 책이 나오고 나름대로 판매가 되고 있는 것은 신입사원이 가져야하는 기본자세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 아니겠는가?

더군다나 책을 읽으며 기존에 알고 있던 내용이라 할지라도 '내가 정녕 그대로 살고 있는가'를 생각해 보면 그렇지 않음을 금방 깨달을 수 있게 된다.

이번에 읽어본 '기본의 힘'도 비슷한 맥락으로 볼 수 있겠다.

이 책은 사회생활을 처음 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내용이라 하지만 오랫동안 사회생활을 해온 사람에게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책이 아닐까 한다.

거기다 주변에서 항상 강조하는 기본을 다지는 방법에 대해 저술돼 그간 잘못된 습관으로 살아왔던 사람들에게 좋은 교과서가 되어준다.

총 다섯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제1장. 사회초년생, 그 희망의 첫걸음'으로 시작해 '제5장. 내 인생의 주인으로 살기'로 마무리 된다.

이 책은 사회에 처음 발을 딛을 때 가져야 하는 자신감과 기본에 대한 설명부터 사회에서 자신의 자리를 잡아나가는 기본까지 다양한 예와 함께 설명한다.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을 가지라는 내용으로 시작한 책은 상상력, 아이디어, 특기 등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사회에서 필요한 사람으로 거듭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어 사람을 대하는 방법과 생각의 전환 등을 통해 인생에서 시련과 실패를 피해나가는 요령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가면서 책은 자신이 인생의 주인공으로 살기를 권한다.

인생의 계획표와 장기적 목표를 세워 삶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를 갖기를 요청하며 꼴찌도 일등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다시 한번 주입시켜 '나는 안돼'라는 생각을 버리도록 도와준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어야만 하는 사회생활이라는 부분에서 알지만 놓치고 있는 것을 다시 한번 각인시켜주는 이 책은 사회생활 뿐 아니라 인생에 있어 자신이 가야할 길을 찾는 방법론을 깨우치게 한다.

가끔은 뒤를 돌아보는 것도 꼭 필요한 삶의 한 부분이라 생각된다.

책을 읽으며 모든 것을 다 내 것으로 만들고 싶은 욕심이 생기긴 하지만 바로 모두 소화하기엔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이뤄나가면 책이 말하는 성공적 미래가 나의 앞에 펼쳐질 것이라 생각된다.
기본의 힘(사회 새내기를 위한 로드맵) 상세보기
이상각 지음 | 머니플러스 펴냄
정글에 첫 발을 디뎌놓은 사회 새내기들을 위해 씌여졌다. 요리사가 되려면 설거지부터 시작해서 무채 썰기 등 기초를 익힌 다음에 비로소 칼을 쥐듯, 이 책에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마음가짐으로부터 시작하여 직장에서 반드시 부딪치게 되는 문제의 해결방식, 상사와의 교류, 동료들과의 협력 등 반드시 마음에 새겨야만 될 내용을 다루었다. 생전 경험해 보지못했던 뭔가가 내 앞에 기다리고 있다. 해병대에서는 신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