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한 꼭지

그리고 좋은 일은 결코 사라지지 않아

영화 '쇼생크 탈출' 중 명대사

"그리고 좋은 일은 결코 사라지지 않아."

Hope is a good thing,
maybe the best of things,
and no good thing ever dies.

'왓챠피디아' 역대 별점 순위 1위를 차지한 '쇼생크 탈출'. 나 역시 인생 영화 중 하나이며 스티븐 킹의 스토리텔링 능력에 또 한 번 시기심이 폭발했던 작품이다. 

며칠 전 '무간도' 속 명대사를 이야기할 때 자유에 대해 이야기했다. 쇼생크 탈출이야 말로 자유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생각했다. 억울하게 자유를 빼앗긴 이가 보여주는 자유에 대한 의미와 갈망. 그리고 한평생 자유라는 것을 모르고 살아온 사람에게 다가오는 의미와 두려움. 자유가 누구에겐 희망이 될 수도 있고 누구에게는 절망이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

나이를 먹고 영화를 다시 보니 자유와 함께 희망에 대해 강한 울림도 함께 주는 영화였다. 대표적인 내용이 바로 위 대사다. 주인공 앤디가 탈옥에 성공한 후 그때까지 있는 감옥에 갇혀있는 레드에게 쓴 편지. 그는 자유가 아닌 희망이 자신들에게 가장 좋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희망은 어렵다. 희망은 위험하다. 희망은 두렵다. 희망은 재앙이다. 

제우스가 온갖 재앙을 담아둔 판도라 상자에 희망을 넣은 이유는 그래서였을 거다. 절망적인 상황 속 마지막 끈인 희망만큼 인간에게 위험한 것도 없으리라. 희망이 무너지면 모든 것이 무너진다. 수많은 작품 속 악당들이 사람들에게 헛된 희망을 심어준 후 그걸 무너뜨리면서 희열을 느끼는 이유다. 희망이 꺾이며 더욱 절망하고 아파하는 인간을 비웃고 가소로워하면서.

하지만, 희망마저 없다면 우리는 무엇으로 살아가야 하는가? 아무리 위험하고 어렵고 두렵더라도 꿈을 꾸게 하는 그리고 꿈을 이루게 도와주는 마지막 장치는 희망뿐일 것이다. 다행히 인간은 미래를 알 수 없다. 미래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절망 속에서 희망을 키울 수 있다. 그리고 온갖 방해를 이겨가며 꿈을 이루어냈을 때 결과물과 상관없이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얻는다.

갑자기 노인과 바다의 한 문장이 떠오른다. 
"희망을 갖지 않는 것은 어리석다. 희망을 버리는 것은 죄악이다."

 
쇼생크 탈출
두려움은 너를 죄수로 가두고 희망은 너를 자유롭게 하리라 촉망 받던 은행 부지점장 ‘앤디(팀 로빈슨 分)’는 아내와 그 애인을 살해한 혐의로 종신형을 받고 쇼생크 교도소에 수감된다. 강력범들이 수감된 이곳에서 재소자들은 짐승 취급 당하고, 혹여 간수 눈에 잘못 보였다가는 개죽음 당하기 십상이다. 처음엔 적응 못하던 ‘앤디’는 교도소 내 모든 물건을 구해주는 ‘레드(모건 프리먼 分)’와 친해지며 교도소 생활에 적응하려 하지만, 악질 재소자에게 걸려 강간까지 당한다. 그러던 어느 날, 간수장의 세금 면제를 도와주며 간수들의 비공식 회계사로 일하게 되고, 마침내는 소장의 검은 돈까지 관리해주게 된다. 덕분에 교도소 내 도서관을 열 수 있게 되었을 무렵, 신참내기 ‘토미(길 벨로우스 分)’로부터 ‘앤디’의 무죄를 입증할 기회를 얻지만, 노튼 소장은 ‘앤디’를 독방에 가두고 ‘토미’를 무참히 죽여버리는데...
평점
9.6 (1995.02.04 개봉)
감독
프랭크 다라본트
출연
팀 로빈스, 모건 프리먼, 밥 건튼, 윌리엄 새들러, 클랜시 브라운, 길 벨로우스, 마크 롤스톤, 제임스 휘트모어, 제프리 드먼, 래리 브란덴버그, 네일 지운톨리, 브라이언 리비, 데이빗 프로벌, 조세프 라뇨, 주드 치코렐라, 폴 맥크레인, 레니 블레인, 스콧 맨, 존 허튼, 고든 그린, 알폰소 프리먼, V.J. 포스터, 존 E. 섬머스, 프랑크 메드라노, 마크 마일즈, 알란 R. 케슬러, 모건 룬드, 코넬 월레이스, 개리 리 데이비스, 닐 서머스, 네드 벨러미, 조 페코라로, 해롤드 E. 코프 주니어, 브라이언 딜레이트, 돈 맥마누스, 도날드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