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의 창의성이 더 이상 잠들어 있지 않도록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학습 포스터. 이제는 한글, 숫자 포스터에서 좀 더 발전해야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다는 건 알지만, 어려워서 쉽게 접근하기 힘든 과학. 그런 과학 이야기를 재미있고 귀여운 인포그래픽으로 만들어서 대한민국 미래를 이끌어갈 아이에게 선물하고자 합니다.
좀 더 쉽고 매력으로 과학을 소개할 수 없을까?
우리가 만들려고 하는 과학 포스터와 굿즈는
- 단순한 학습 포스터가 아니라 아트 포스터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 과학원리를 아이가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 과학 동화 작가가 직접 기획하고 과학 콘텐츠 전문 기업이 손잡고 제작합니다.
- 흥미를 높이기 위해 포스터와 다양한 굿즈를 함께 제공하는 건 물론입니다.
어린이를 위한 과학 동화책에서 시작한 뇌 과학, 우주물체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은 과학은 너무나 많습니다. 그중에서 먼저 뇌 과학과 우주물체(우주쓰레기)를 먼저 기획했습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가장 중요한 항목인 뇌 과학, 그리고 지속적인 우주 개발을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우주물체.
프로젝트는 두 도서에서 시작했습니다. 이 두 책은 프로젝트 기획자가 직접 집필한 책입니다. 책을 집필하면서부터 어떻게 하면 이 어려운 내용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고민했던 결과물들입니다.
책 내용으로 인포그래픽을 만들겠다고 결정한 후 어느 내용을 책에 담아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뇌과학 전문 과학 커뮤니케이터, 한국천문연구원 홍보실 등 다양한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했습니다. 그리고 국내 최고 과학 콘텐츠 기업 중 하나인 동아에쓰앤씨와 머리를 맞대고 기획 회의를 이어갔습니다.
과학 콘텐츠를 만들때 가장 어려 부분은 알리고 싶은 정보가 너무 많다는 겁니다. 회의를 할수록 어마어마한 양의 기획 결과물이 나왔고 이걸 또 추려내는 데도 긴 시간이 걸렸습니다. 정보를 넣고 빼고, 싸우고 달래고 하면서 점점 필요한 방향으로 기획안이 조정되어 갑니다.
최종적으로 대충 넣어야 할 원고와 기획안이 잡히고 캐릭터 개발과 디자인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정리한 정보를 가장 보기 좋게 배열하고 디자인하는 것도 어지간한 전문가가 아니면 어렵습니다.
뇌과학 인포그래픽에 들어갈 캐릭터도 수많은 시행 착오와 수정 작업을 거쳤습니다. 귀엽고 예쁜 캐릭터 후보가 많았지만, 다수 논의를 거쳐 뇌에 대한 여러가지 기능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캐릭터를 골랐습니다.
두 가지 스타일의 과학 인포그래픽
우리는 두 가지 스타일로 인포그래픽을 기획/제작했습니다. 하나는 캐릭터를 이용해서 뇌에 관해 설명하는 인포그래픽이고 다른 하나는 실제 우주에 있는 물체들을 그래픽으로 제작 해서 소개하는 인포그래픽입니다.
- 뇌 과학 포스터를 통해서는 '뇌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뇌의 각 부위는 어떤 일을 하는가', '행복할 때, 비상상황일 때 우리 뇌는 어떤 생각을 하는가'에 대해서 캐릭터를 통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 우주물체 포스터를 통해서는 지구 둘레에 떠다니는 우주 스레기들과 다양한 우주 물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것들의 특징을 이미지를 통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여러 시행착오와 수정을 거쳐 만족스러울만한 정보와 이미지가 갖춰졌습니다. 이러한 정보와 캐릭터, 이미지를 조화롭게 조합해 인포그래픽을 만들었고 이걸 이용해서 포스터, 티셔츠, 퍼즐을 구성해봤습니다.
뇌과학, 우주물체 인포그래픽 포스터, 티셔츠, 퍼즐
과학 콘텐츠들이 머리를 맞대고 열심히 만든 인포그래픽은 내 아이 방에 걸어 놓을 수 있는 A2 사이즈 포스터로 제작했습니다. 포스터를 아이방 책상 앞이나 옆에 걸어 놓으면 우리 아이들이 매일 보고 궁금한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포스터는 유광 코팅이 되어 있어 관리가 편하고 고급스럽습니다. 구겨지지 않도록 지관통에 넣어 배송합니다.
포스터를 가지고 공부하기 전에 간단한 내용은 퍼즐을 가지고 놀면서 익힐 수 있어요. 퍼즐은 아주 쉽게 조립할 수 있도록 60 피스 ~ 100 피스 사이로 제작될 예정입니다. 퍼즐을 가지고 놀면서 더 궁금한 내용은 포스터를 보면서 배울 수 있죠. 포스터에 있는 내용 말고도 더 궁금한 것이 생긴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평소에도 아이가 뇌나 우주에 대해 관심이 많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래서 항상 입고 다니면서 과학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티셔츠도 제작합니다. 티셔츠는 자세한 학습 내용을 적어 놓지 않고 아이가 편하게 입을 수 있도록 간단한 캐릭터를 이용해 디자인했습니다. 그래도 이게 뇌과학에 대한 그림, 우주에 대한 그림이라는 건 한눈에 알아볼 수 있죠. 귀여운 캐릭터로 내 아이가 과학에 관심 있다는 걸 주변에 자랑하세요.
아이 방에 창의력 뿜뿜!!
멋진 과학 포스터, 탐나지 않으세요?
*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펀딩을 위해 제작한 이미지로 최종 디자인 및 크기 등에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려운 과학을 쉽고 매력있게
이제는 과학 커뮤니케이터라는 직종까지 생길 정도로 과학이 대중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물론 환영할 일입니다.
그러나, 많은 과학 커뮤니케이터, 출연연, 대학 등에서 제공하는 콘텐츠가 얼마나 대중에게 전달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라는 말은 20년 전에도 있었던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지금 콘텐츠 중 얼마나 쉽고 재미있을까요?
우리는 정보 전달을 위한 콘텐츠를 만들 때 내용과 질을 따지기에 앞서 얼마나 매력적인가를 고민해 봐야 합니다. 재미있고 보기 좋고 메시지 전달력이 우수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철저한 기획을 거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물론 그 이전에 창작자가 정보에 대한 이해력이 높아야겠죠. 이러한 것을 모두 만족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과학 인포그래픽 포스터와 굿즈 세트는 그 방법을 찾아가는 긴 여정의 시작입니다. 이 여정을 내 아이와 함께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 조심스레 권유합니다.
이번 펀딩 프로젝트는 아이 눈높이와 성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진행 상황에 따라 앞으로 새롭게 만들 과학 인포그래픽의 방향에도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 우리는 이 두 가지 인포그래픽 제작을 시작으로 더 많은 과학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퍼플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HUSS 융합포럼 디자인 (0) | 2024.12.10 |
---|---|
대전을 걷다 '대전여지도' (0) | 2024.12.09 |
뇌과학 캐릭터 개발 (0) | 2024.10.10 |
동해를 품은 섬 울릉도와 독도 (3) | 2024.08.30 |
과몰입의 밤-과학괴담회 강연 진행 (0) | 2024.08.09 |